다음은 집중력을 해치는 원인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들이다.
1. 수면 부족
피곤하면 산소가 부족해지고, 이는 전두엽의 활동을 촉진하는 도파민, 아드레날린과 같은 화학물질의 분비를 가로 막는다. 수면 부족은 이런 상황을 심화시킨다. 하루밤만 잠을 뒤척여도 주의력 결핍 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건망증, 집중력 장애의 현상을 겪게 된다.
해결책: 일단 잠을 잘 자는 것이 우선이다. 기본적으로, 알람 시계의 도움 없이 스스로 일어날 수 있을만큼 충분히 자는 것이 중요하다. 카페인을 줄이고, 물을 많이 마시고, 물과 함께 사과, 치즈와 같은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도 집중력을 증강시키는데 효과적.
2. 스트레스와 분노
긴장을 하게 되면 뇌로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과 코르티졸(cortisol)과 같은 화학물질이 쏟아져 들어간다. 이 물질은 뇌를 걱정거리에 과도하게 집중하게 만든다. 마치, 도로에서 헤드라이트와 마주친 사슴처럼. 이 화학물질은 위험에 집중해서 생존의 확률을 높이도록 만든 신체 메커니즘이다. 그러나 오늘날 이 메커니즘은 회사일과 개인적인 일을 방해하는 훼방꾼일 뿐이다.
해결책: 몸을 움직이는 것이 최선이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뇌에 피가 원활히 공급돼 산소와 도파민과 같은 유익한 화학물질로 충만하게 된다. 이로 인해 뇌는 스트레스를 풀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사람일수록 집중력이 더 높다. 스트레스로 인해, 혹은 알수 없는 이유로 인해 머리가 꽉 막혔다면 바로 일어나 짦은 운동을 하도록 하자. 이것이야 말로 뇌를 깨워서 작동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3. 나이와 유전적 요인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미신을 믿는 사람들이 있다. 나이가 들수록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최소한 아직) 과학적 근거가 없다. 유전적 요인으로 집중을 못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으나, 이는 극히 일부의 경우. 인간의 뇌는 어떻게 사용을 하느냐에 따라 그 능력이 어마어마하게 바뀌는 신체 기관이다. 나이와 유전자의 요인도 극복할 수 있을만큼.
해결책: 두뇌 운동을 한다. 두뇌도 근육처럼 쓰면 쓸수록 강해진다. 집중력 역시 마찬가지. 낱말 맞추기나 수도쿠 게임을 하는 것도 좋고, 소설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www.Happy-neuron.com 사이트에 가면 두뇌를 운동시킬 수 있는 게임들이 많이 찾을 수 있다.
4. 현대적 요인
옛날 사람들의 집중력이 더 높았다는 주장도 있다. 1863년 미국인들은 링컨 대통령의 연설을 2시간 이상 요동도 하지 않고 끝까지 들었다. 당시엔 연설을 일찍 끝내면 사람들이 박수도 치질 않았다고. 요즘엔 그렇지 않다. 연설은 물론이거니와 TV 프로그램도 짤막짤막하게 만들지 않으면 사람들이 보질 않는다. 이는 모든 것이 초스피드로 변해가는 현대 사회의 특징이다. 클릭 한번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인터넷의 영향이기도 하다.
회사에서 집중력을 가장 많이 해치는 요인은 멀티태스킹이다. 회사에선 여러 일을 한꺼번에 하는 것을 습관처럼 여기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인간의 뇌는 두가지 이상의 일에 함께 집중하지 못한다. 멀티태스킹은 뇌의 병목 현상을 불러 일으킴으로써 일의 효율성을 크게 떨어뜨리고 만다.
해결책: 일을 하려거든 우선 순위를 정해 하나씩 먼저 끝낸다.
다음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몇가지 좋은 방법들이다.
- 휴식을 취한다: 1시간마다 10분씩 휴식을 취하면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 집중력이 덜 필요한 것부터: 과도한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이 있다면 먼저 가벼운 작업부터 시작해본다. 가벼운 일이 끝나고 나면 훨씬 수월하게 집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일하기 가장 좋은 시간을 찾는다: 사람마다 하루 중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 있다. 이 시간대를 먼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에 집중을 가장 잘 하는 편(물론 밤에 잠을 잘 잤을 경우). 그러나 사람에 따라 밤중에 집중을 가장 잘 하는 사람들도 있다.
- 일을 완수했을 때의 기쁨을 떠올린다: 일을 하기 싫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 눈을 감고 이 일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의 상황과 기분을 떠올려 보도록. 동기 부여를 하는 것도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