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관련Q&A

내집마련 12가지 전략

오프라윈프리 2007. 11. 3. 09:49
내집마련 12가지 전략 다임즈인간(pkw777)
구분: 내집마련 노하우
2007/10/11 조회: 11260 추천: 39
1. 종자돈을 만들어라.
수입의 50~80%를 저축하라 수입이 월등히 많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남들과 비슷한 수입에 남들과 똑같은 소비생활을 한다면 평범한 서민들이 빨리 집을 마련하긴 힘든일 신혼부부라면 혼수비,예물비를 줄여 집마련(전세가 아님) 비용부터 챙겨두자. 참고로 나와 비슷한 시기에 결혼 했던 친구는 당시로서는 비싼 전세에서 시작했으나 현재도 여전히 8000원짜리 전세에 산다. 이때 너무 적립기간이 긴 상품에 투자하지 말 것 2~3년정도의 적금을 드는것이 좋다. 돈을 빨리 굴려야지 오랫동안 은행에 묻어두면 불지 않는다.7~8년정도의 긴 적금은 피한다.

2.금융상품을 꿰뚫어라.
청약관련 상품과 종류 차이점, 요즘 나온 모기지론 등 은행이 한가한날 은행창구에 가서 물어보거나 각 은행별 1588-oooo번호로 전화를 하면 자세히 알려줌. 청약관련 상품가입은 필수 이나 이통장만 믿고 당첨되는날만 기다리는건 금물. 당첨기다리다 주변 집값이 다 오른다. 대출관련 상품도 은행마다 천양지차 이므로 미리 파악해 두자.

3. “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라.
자금이 부족하다면 전세를 끼고 구입하든지 대출을 받자. 집 살 돈을 모두 모았을 때 집값은 이미 저 멀리 가버리는 수가 있다. 정 자금이 부족하다면 현재의 전세를 싼 곳으로 옮기고 그 차액으로 집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 구입한 아파트에 입주할 돈이 마련되는 동안 잠깐 고생도 감수할 줄 알아야 한다.

4. 사고자 하는 집을 선택하라.
일단 대출을 끼든 전세끼고 사는것이든 자금이 마련�다면 지역과 집을 선택하자. 시세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집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가) 교육환경을 생각한다. 아이가 중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가장 살고 싶
은 지역을 선택하자.
나) 역세권 대단지나 600세대 이상의 apt가 좋다. 평형은 클 수 록 좋다.
클 수록 많이 오름.
다) 일반 주택을 구입하고 싶다면 향후 재개발의 가능성이 있는곳의 주택
을 구입한다. 그러나 초보자가 이런 지역을 가려내는건 힘든일.
라) 빌라(다세대주택) 구입은 금물. 특히 신규분양빌라등은 구입하자마자
가격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됨.
마) 정보수집에 돈을 아끼지 마라. 선택한 집이 현명한 선택인지 잘 모르
겠으면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에서 유로로 컨설팅을 받자.
바) 지역선택시 부동산방문은 참고만 하라. 부동산사무실에선 모두 자신
의 물건이 있는 지역의 집이 좋다고 역설함.

5. 시세파악은 필수.
내가 구입할 지역의 집을 정했으면 그 지역의 시세파악을 매일 매일하라. 시세파악은 필수 매일매일 시세파악을 하다보면 속아서 비싸게 사는 일도 없고 급매로 싼 물건을 잡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지역의 부동산을 방문하자. 이때 부티 나는 옷차림은 필수. 돈이 있어보여야 이들도 좋은 물건을, 좋은 정보를 내놓는다.그리고 부동산에 실수요자임을 알려주고 현재의 자금상황과 앞으로의 자금상황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컨설팅을 받는다. 대출 알선도 해주므로 도움이 된다. 또한 이렇게 얼굴을 내비치면 급매물이 생기면 연락을 해준다.

6. 저질러라.
어느 정도 자금이 확보 �다면 저질러라. 너무 탁상공론만 하면 기회를 놓친다. 자금에 맞는 집이 생겼으면 과감히 구입한 후 뒤돌아보지 않는다. 집이란 건 사고 나면 비싸게 산거 같고 팔고 나면 싸게 판 것 같은 것이다.

7. 다음 목표를 정하라.
일단 집 하나를 구입했다면 다음목표를 정하자. 20평형대를 샀다면 30평형대를 목표로 30평형대면 40평형대를... 아니면 하나 더 구입을 목표로 집한 채를 구입했다면 다음목표는 “투자” 이다.

8.이제는 세금 부동산 관련 세금을 꿰뚫어라.
1가구 1주택의 비과세 요건이나 1가구 2주택자의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 세금관련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자. 그리고 재테크시 세금을 너무 두려워 해선 안됨. 내야할 세금은 내자. 세금보다 집값 상승률이 더 높은 곳이 부지기수.

9.부동산관련 기사 검색은 필수
매일 인터넷으로 부동산관련기사를 검색 후 중요한 것을 스크랩한다. 정부의 정책 개발 정보 등은 중요한 자료. 신문을 읽으며 행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면 부자되는건 시간문제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뉴스-경제-부동산”순으로 들어가면 부동산에 관련된 오늘의 기사는 모두 검색 가능. 절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보수집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10.부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내가 부자되었을 때 어떻게 행동할지 부자들은 어떻게 행동하는지 눈여겨 보라. 부자들은 부자끼리 모여사는법 못사는사람과 어울려살기를 꺼려한다. 이것이 향후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열쇠라 볼 수 있다.

11. 자신의 재산을 지키는 것도 중요.
9시뉴스는 꼭 지켜본다. 부동산 관련 사기도 많으므로 예방도 필수. 매년, 매시기 비슷한 수법의 사기범들이 나오는데 똑같은 수법에 넘어가서 똑같이 속는 피해자가 나오는건 정보수집에 게을리 했다는 것. 나의 돈을 내가 지켜나가는 것이 재테크의 첫걸음. 또한 전세입주시도 주소이전, 확정일자를 받아두어 만일의 경우 그 집이 경매에 넘어갈 때를 대비하자. 주택임대차보호법, 전세로 입주시 선순위 세입자로 들어가는것 등에 대해 알아두자. 또한 부동산 거래시 부동산사무실의 잘못으로 인한 피해시 보상방법 등도 있으므로 큰 돈을 지불하기전엔 언제나 정보 수집에 게을리 해선 안됨. 또한 살던 집이 경매로 넘어갔을 때 그 집을 싸게 살수 있는 하늘이 주신 복권과 같은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 후순위 세입자일지라도 전세금을 모두 돌려받는 방법 등도 많이 있으니 그런 상황이 되었을 때 순발력 있게 이곳저곳에 전문가에게 문의하여(유료도 좋다) 대처하게 되면 전세금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이 의외로 아주 많다.(이론과 현실이 다른 여러 방법이 있슴)

12.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살자.
자본주의 사회에서 절약하고 재테크해서 부자가 되어 산다는건 바람직한 일이다.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는 절약으로 오는 불편함도 잊게하는 큰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