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생생뉴스

잘 버는 10가지 방법

오프라윈프리 2006. 12. 24. 00:44
잘 버는 10가지 방법

노원균회원님이 보낸 뉴스레터입니다.
aa

뉴스 | 경제 | 정치·사회 | 국제 | 스포츠·문화 | 사설·칼럼 | 제휴뉴스 | e매거진 | MK뉴스속보


돈 잘 버는 10가지 방법
돈을 잘 벌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는 재테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는 사항이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은 최신호에서 주식과 저축, 연금 등을 활용해 돈을 버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부동산 투자 방안이 빠져 있긴 하지만 돈을 버는 일반적인 원칙을 조목조목 제시했다. 첫째, 가능한 한 젊을 때 재테크를 시작하라. 일반적으로 젊은이들은 `젊을 땐 쓰고 돈은 나중에 벌지` 하며 재테크를 미루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젊을 때 재테크를 시작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은퇴시 보유 재산에 큰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22살 때부터 한 달에 10만원씩 저축을 시작한 A씨. 10년이 지난 후부턴 새로 적립금을 넣지 않아도 연율 8% 이자면 은퇴시(64세) 2억3000만원이 된다.

이에 비해 32세에야 저축을 시작한 B씨는 은퇴시까지 매달 10만원씩 계속 저축해도 1억7000만원에 그친다.

둘째, 연금저축펀드를 적극 활용하라. 연금펀드는 보통 세금을 공제받기 때문에 저축 수단으로 이만한 것이 없다.

따라서 직장이나 개인 연금펀드에 아직 가입하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가입하라.

셋째, 시장을 앞서가려고 하지 마라. 아무리 뛰어난 펀드매니저도 시장을 이길 수는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자신이 갖고 있는 자산을 다변화하고 1년에 한 번 정도는 포트폴리오 균형을 맞춰라. 증권 포트폴리오 균형을 맞춘다는 말은 자신의 자산 목록에서 그 동안많이 오른 주식은 팔고, 적게 오른 주식은 사라는 뜻이다.

넷째, 주식투자시 트렌드를 따르지 마라. 사람들은 남들이 어떤 종목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는 말을 들으면 이를 따라 그 종목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돈을 버는 일은 한 번하고 마는 단기적 과제가 아니라 평생 동안의 장기적 과제다.

단기적 사건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고수하라.

다섯째, 자동적으로 저축하는 습관을 키워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저축은 최선의 재테크다.

매달 자동으로 일정액이 적금으로 빠져나가게 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푼돈은 거금으로 불어나게 된다.

여섯째, 주식에 큰 비중을 둬라. 앞으로 투자할 시간이 많다면 보다 많은 위험을 감수하는 게 좋다.

즉 주식투자 비중을 높게 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주식의 장기 수익률이 저축이나 채권 등 다른 상품에 비해 높고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이제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자산의 80~100%를 주식에 투자하라. 앞으로 살아가야 할 시간이 30~40년이나 남았는데 몇 달 후 일어날 단기적 일 때문에 주식을 팔아 돈을 빼 쓰겠다는 생각은 버려라.

일곱째, 수수료를 많이 받는 뮤추얼펀드 등은 피해라. 수수료는 이익을 갉아먹는 좀벌레다.

시중에는 거래수수료 비율이 1%가 넘는 펀드도 적지 않다.

가능하면 이처럼 수수료가 많은 펀드 가입은 지양하라.

여덟째, 신용카드 부채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 고금리로 빌린 돈은 부채가 급격히 증가하므로 이 같은 악성 채무부터 청산해야 한다.

고율의 신용카드 빚 이자는 신용카드 빚은 얻지 않는 게 최선책이다.

아홉째, 주식을 자주 사고팔아 세금에 헛돈을 쓰지 말라. 스스로 정부에 세금을 헌납하는 것처럼 재테크 바보는 없다.

따라서 주식을 팔 땐 항상 이득의 15%가 세금으로 빠져나간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주식 매매 횟수를 줄여라.

열째, 투자는 단순하게 하라. 종일 일에 얽매여 있어 직접 주식을 고를 시간이 없다면 이를 인정하라. 이럴 땐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목표로 운용되는 인덱스펀드를 선택하라. 주식처럼 거래되는 저비용의 뮤추얼펀드, 즉 상장지수펀드(ETF)를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은퇴가 가까이 왔다면 은퇴자를 위한 평생펀드 등도 좋다.

[오화석 기자]
< Copyright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메일은 매경인터넷(주)에서 발송한 메일이며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04490호 / 사업자등록번호 : 201-81-25980  
상호명 : 매경인터넷(주) / 주소 : 서울시 중구 필동 1가 30-1 / 전화 : 02)2000-5400